라이프

재학생들이 직접 전해주는 상산고의 일상생활입니다.

3년 전

지망생과 신입생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
2016.01.22 조회 2265 댓글 0
이 글은 2016.01.22에 게시되었으며, 현재 기준으로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위에서 종종 들을 수 있는 상산고에 관한 여러 이야기들을 설명하고, 지망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을 몇 가지 뽑아서 답해드리고자 합니다.

 

 

 

Q. 상산고는 기숙사가 있는 고등학교로 알고 있는데요. 그러면 방학 때만 집에 갈 수 있는 건가요?

 

 

예전에는 토요일에 등교하는 주에는 토요일 밤, 등교하지 않는 주에는 금요일, 토요일 밤에 외박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토요일 등교가 2016년 이후로 없어져서 이제 1, 2학년은 금요일 밤부터 외박이 가능합니다.평일에는 부모님이 기숙사에 전화를 하실 경우, 외박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주중에 하는 외박 희망자 조사 때 외박이라고 신청했다가 잔류로 바꾸거나, 잔류로 했다가 외박으로 바꾸는 경우 2회당 기숙사 벌점 1회가 부과됩니다.

 

 

 

 

 

Q. 기숙사에서 음식을 먹을 수 없다는 게 사실인가요?

 

 

아쉽게도 기숙사에는 음식물 반입이 금지됩니다. 반입이 허가되는 음식물은 음료나 비타민 등이 있습니다. 이외의 음식물을 반입하면 기숙사 벌점이 부과되는데요. 삼진아웃이라는 제도가 있어서 원래는 벌점이 15점이 될 경우 퇴사를 해야 하지만, 삼진아웃제에 해당하는 벌점 3회를 걸릴 경우 자동 퇴사가 됩니다.

 

 

 

 

 

Q. 상산고 학생들은 말 그대로 정말 "공부"만 하나요?

 

 

(...) 요즘은 공부도 잘하는 학생들이 끼도 넘치는 거 다들 아시죠? 그 대표적인 예는 바로 상산고등학교 학생들입니다. 상산고 학생들은 공부할 때는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놀 때는 정말 잘 놉니다. 혹시 카일라이 동영상 보셨나요? 안 보셨으면 지금 바로 '상산 스토리' → '영상 갤러리'를 클릭하셔서 보시는 걸 추천해 드려요. 이 밖에도 수학여행, 체육대회, 사은음악회 등 상산고의 여러 행사는 많은 친구들이 자신들의 재능을 뽐내는 기회의 장이 됩니다.

 

 

 

 

 

Q. 어느 포털 사이트 모 웹툰 댓글에서 말하길, 상산고에는 일명 '셧다운제'가 있다는 게 맞나요?

 

 

(누구야, 댓글 자수하자!) 기숙사는 매일 12시에 화장실을 제외한 모든 전기 전원이 끊겨서 3시에 다시 들어옵니다. 이를 두고 '셧다운제'라고 말한 것 같지만, 그렇다고 모 웹툰에서 말한 '셧다운제'라고 일컫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시험기간에는 시험 전 일주일 동안은 1시까지 공부를 할 수 있고, 시험 보는 기간동안에는 소등이 되지 않습니다.

 

 

 

 

 

Q. 수학 교과서가 '수학의 정석'인가요? 문제집으로 '수학의 정석' 쓰면 상점을 준다는 말도 있는데, 사실인가요?

 

 

수업을 할 때 쓰이는 학교 교과서는 다른 일반고등학교와 같이 교육부 검정교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친구들이 푸는 수학 교재를 보면 대부분 기본정석과 실력정석을 사용하고 있기는 하죠. 하지만 상점 같은 제도는 상산고에 없을 뿐더러, '수학의 정석'을 푼다고 해서 이익 또는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습니다.

 

 

 

 

 

Q. 1학년 전체가 태권도 1단 이상을 딴다는데, 과연 가능한가요?

 

 

1학년은 1주일에 태권도 수업이 1시간 있습니다. 뒤에 象山高라고 써진 멋진 태권도 도복을 입고 열심히 품새와 발차기 등을 연습하면 어느새 11월이 되어서 학교 강당에서 승단심사를 보고 1단이상을 딸 수 있습니다. 그 시간에 열심히 연습하기만 한다면 충분히 승단심사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하면 4차 시험까지도 봅니다...)

 

 

 

 

 

Q. 상산고 급식이 그렇게 맛있나요?

 

네, 좋습니다. 양식/한식을 선택할 수 있고, 샐러드바도 있고, 음료수도 마실 수 있습니다. 이전 글을 보시면 사진들을 보실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지난_관리자

상산고 학생회입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소식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3년 전
다음 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