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상산의 진취적인 학구열과 창의적인 탐구활동을 소개합니다.

3년 전

상산고의 특색 프로그램인 SSEP과 과제연구
2016.01.19 조회 1254 댓글 0
이 글은 2016.01.19에 게시되었으며, 현재 기준으로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SSEP이란?

 

SSEP은 Sangsan Self-Empowerment Program의 약자로서 일명 ‘자율탐구’ 시간입니다. 하나 혹은 두 개의 주제를 정해서 개인이나 집단이 해당 주제에 관해 탐구를 하는 것이죠. 점심시간과 화요일, 금요일 5교시는 이 시간으로 배정되어 있습니다.

 

 

 

 

 

SSEP은 어떻게 진행하는 것일까?

 

우선 SSEP 계획서를 짭니다. 자신이 어떤 주제를 할 것이고, 무슨 요일날 어디에서 진행할 것인지 그 내용을 기록합니다. 장소는 예를 들어 도서실, 과학실, 몇 학년 몇 반 교실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계획서를 담임선생님께 제출하면 해당 요일날 계획에 맞춰 진행할 수 있습니다.

 

 

 

 

 

SSEP의 주제는?

 

주제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신문토론도 가능하고, TED도 가능하고, 수학연구도 할 수 있습니다. 즉, 개인이나 집단이 할 수 있는 내에서는 대부분 가능합니다. 대신 모든 비용과 책임은 당사자가 부담하게 됩니다.

 

 

 

 

 

SSEP의 실시 목적은?

 

SSEP을 진행하는 이유는 탐구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함도 있지만,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자기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학생들이 좀 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학교에서도 양서 읽기, 토론 수업, 외국인 수업 등을 진행하지만, 무엇보다 학생들 스스로 무엇인가를 하면서 얻는 것이 많아질 수 있기에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과제연구는 무엇이고 SSEP과는 어떻게 다른가?

 

과제연구는 어떤 한 주제에 대해서 집단이 장기간 동안 연구하는 활동을 이야기합니다. 어떻게 보면 SSEP이랑 비슷할 수도 있지만, 확연히 다릅니다. SSEP은 개별적으로 진행이 가능하고, 자율성이 최대로 보장되지만, 과제연구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진행해야 하며, 반드시 집단으로 참가해야 합니다. 참고로 팀원은 최대 6명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SSEP과는 다르게 과제연구는 각 팀별로 전문 담당 선생님이 계십니다. 담당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의 과제연구를 관찰하고 감독하며, 학교생활기록부에 활동 내용을 기록해주십니다. 또한 연구를 하다가 막히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자문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결과물에 있어서도 차이가 납니다. SSEP은 일종의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결과물이 제작되지만, 과제연구는 소논문 형식으로 만들어집니다. 과제연구는 형식이 갖추어진 30장(?) 정도의 소논문을 제출해야 하는 점에서 과제물 형식이 자유로운 SSEP과는 꽤 차이가 있습니다.

지난_관리자

상산고 학생회입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소식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3년 전
다음 페이지
위로